사과나무 '칼슘' 엽면시비 까발리기

5~6월은 사과의 칼슘 흡수량의 80~90% 정도는 시기로서

유과기 때의 칼슘 이동하여 과일에 잘 전달되지만, 과일이 어느 정도 큰 시기(성과기)에는 칼슘이 주로 잎 목질부에 많이 축적되고 과일로 이동하는 양이 매우 적다. 그러므로 개화기 ~ 유과기  때 칼슘을 집중 공급해야 한다. 즉 토양에 수용성 칼슘을 시비하고 유과기 엽면(과면) 시비하면 좋다.

그림1. 유과기와 성과기의 칼슘이동량 변화

출처 : 이호진 토양과 비료 밴드

 

[ 기본 효과 ]

- 과일 경도 높힘.

- 세포벽을 강하게 만들어 양분의 배출을 막아주고 물러짐을 최소화하여 곰팡이류에 내병성을 키워줌.

- 저장기간 동안 수분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상품의 무게을 유지시켜 줌.

- 고두병 예방(고두병 원인 = 칼슘 부족. 주석1. 참조)

사과 열매에 반점 발생

위 사진처럼 과일에 반점이 발생되었다면, 병해와 생리장애로 짐작할 수 있다.

병해로는 갈색무늬병,탄저병, 점무늬낙엽병이 될 수 있으며, 생리장애로는 칼슘부족으로 인한 고두병을 의심할 수 있다.

병해인지 생리장애인지는 껍질만 감염되었다면 병해, 과육 깊이까지 감염되고 조직이 스폰지화 되었다면 생리장애(고두병)이다.

 

[ 문제점 ]

- 초기 살포시 과일크기가 작아질 수 있음.

- 칼슘의 이동이 아주 느림(그나마 이동이 빠른 시기인 세포분열기를 활용해야. 주석3.참조)

 

[ 칼슘 종류 및 기능 ]

질산칼슘 : 칼슘의 기본 효과 발휘, 수세회복에 도움

초산칼슘 : 칼슘의 기본 효과 발휘, 고온기에 살포, 제일 안전한 칼슘. 가격이 비쌈. 안티폴(낙과방지제)와 혼용하는 칼슘.

탄산칼슘 : 흡수되지 않는 칼슘(칼슘의 기본 효과 발휘 불가). 엽면시비하며 과일 표면에 막이 형성되므로 일소피해 예방용으로 살포(크레프논의 원료)

 

염화칼슘 : 칼슘의 기본 효과 발휘,

5~6월(세포분열기 5월하순 ~ 6월 상순,주석3.참조)사이에  3회 사용,

칼슘제품 중 가장 흡수력이 높음(주석2.&3.참조). 다만, 고온기 살포시 잎의 가장자리가 누렇게 변하는 약해 발생(살포 1일전 물에 녹이면 그 사이 염소성분이 증발되므로 약해를 줄일 수 있음). 

일반적으로 농약과 혼용가능하나 응애약 혼용불가, 살균제 캡탄, 살충제 구사치온 혼용불가(타 농약과 혼용시 가부를 확인후 사용요)

사과 과육에 의한 칼슘 흡수 효과

 

사과 과피에 의한 칼슘 흡수 효과

 

칼슘별 물에 녹는 정도

위 3개 그래프 출처 : 제주대 현해남 교수의 '엽면시비용 칼슘비료 만들기'에서


주석1.

칼슘(Ca)이 하는 일 중에 가장 중요하면서도 잘 모르는 역할이 있다. Ca은 세포벽 사이에 있으면서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CO2)를 잡아서 세포 안(세포질)으로 넣어준다. 세포질로 들어온 CO2를 마그네슘(Mg)은 엽록체 속으로 끌어다 준다. 때문에 Ca이 부족하면 광합성이 일어나지 못하고, 당이 잘 만들어질 수 없다. 꼭 잎에서만 광합성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사과껍질에서도 일어난다. 광합성이 잘 안 돼 과실껍질 세포에 당이 부족하면 세포가 죽어 검게 된다. 그게 고두병이다. (출처 : 이완주 박사 칼럼)

 

주석2.

가장 잘 흡수되는 염화칼슘(34%) 3㎏을 녹여(0.3%) 10a에 300~400ℓ 살포한다.

Ca은 과실 안에서나 잎에서 과실로의 이동이 나빠 2주 이상 간격을 두고 살포한다. 과실에 Ca시비는 과실이 작을 때일수록 효과가 크다. 미국에서는 5월 또는 과실이 2㎝내외일 때부터 하면 매우 예민한 품종도 (고두병 예방)효과가 크다고 지도하고 있다.(출처 : 이완주 박사 칼럼)

 

주석3.

칼슘은 세포 분열기(5월중순 ~ 6월상순)인 상반기에 더 빠르게 흡수됨. 과실이 자라며 두꺼워지는 큐티클층 때문에 과피를 통해 흡수하는 칼슘양은 줄어든다. 즉 과실 내 칼슘 저장 농도는 과일이 커가면서 낮아지게 되어있음. (총량은 점점 늘지만)
칼슘 흡수는 과피와 과경부, 과경부에서 가까운 단과지 잎에서 주로 일어난다.(멀어질수록 흡수율 급감)
적과를 일찍 하면 과실간 경합 줄어 칼슘 흡수에 유리함(출처 : 경북대학교 사과연구소 사과 32호 기술자료2. 사과는 어떻게 비대하는가?)

 


<참고사항>

활용제목 : 봉지씌우기 및 염화칼슘 엽면시비로 후지 품종의 과경부 열과 경감 효과
활용분야 : 과수
활용내용요약
○ 후지 품종의 내부열과 발생 시점 : 7월상순~중순 임
○ 열과방지 방법 : 봉지씌우지 및 염화칼슘 엽면살포
○ 살포시기 및 방법 : 염화칼슘 0.3%액 6월하순부터 1주간격 3~4회

1. 활용
가. 사과 후지 품종의 과경부 열과는 주로 과실 비대가 양호한 해에 발생이 심하고, 과경부 열과 중 내부열과의 발생시점은 7월 상순~중순 임
나. 수세가 강한 나무에서 발생이 심하므로 수세안정을 꾀하고, 특히 내․외부열과 발생이 심한 지역에서는 봉지재배 및 6월하순부터 1주간격으로 염화칼슘 0.3%액을 3~4회 엽면살포로 경감시킬수 있음

blog.naver.com/applejoycity/40060003681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