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마그네슘 엽면시비 및 적과작업

황산마그네슘 엽면시비를 하였다(5/16). 

시비목적은 사과나무에 '마그네슘'을 공급하기 위함이다.

 

본 글을 준비하면서 각종 자료를 찾아 마그네슘의 역할을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마그네슘 역할 및 특징 ]

 마그네슘이 곧 생육이다. 

1. 마그네슘은 녹색의 엽록소를 구성하는 물질이다(마그네슘 결핍시 잎의 황화현상을 야기).

엽록소가 엽록체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 엽록체에서 광합성 작용이 일어난다. 광합성 작용으로 당과 전분이 생성되어 생육에너지원역할을 하게된다(주석2.참조). 이런 일련의 작용을 간단히 표현하면  '마그네슘 -> 엽록소 -> 엽록체 -> 광합성 작용 -> 당과 전분 생성 -> 생육'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마그네슘'이 곧 '생육'이라고 극단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2. 인산 흡수에 관여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토양내의 인산 흡수율이 떨어진다(주석1.참조)

 

3. 마그네슘은 질소,칼륨, 칼슘과 길항관계이다.

'길항'이란 단어가 굉장히 낯설다. 쉽게 이해하자면 '대항한다'의 의미가 강하다. 즉 마그네슘은 칼륨 등과 대항하는 원소다.

칼륨이 마그네슘을 밀어내버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 칼륨을 많이 함유한 토양에 마그네슘비료를 주더라도 뿌리가 마그네슘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내 과수원 토양에 칼륨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사과나무에 마그네슘을 공급해야 할 형편이라면, 엽면시비를 하면 된다.

흡수도 토양 보다 빠르다. 마그네슘 엽면시비 흡수율은 시간당 2%로 알려져 있는데, 이틀정도면 대부분 흡수된다(계산상 그렇다는 거다).

 

4. 이동속도가 빠르다(아래잎(오래된 잎)에 있던 마그네슘이 위잎(새로나온 잎)으로 빨리 이동).

♡ 황은 식물이 흡수하여 시스테인, 메치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주로 맛,향,색과 관련 있다.

따라서 황산마그네슘은 맛, 향,색, 당도를 위한 목적으로 제조된 비료이다(현해남 교수)

 

 

[ 마그네슘 결핍 증상 ]

마그네슘의 결핍증은 줄기의 아래쪽 잎부터 윗쪽으로 올라가면서(마그네슘의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오래된 잎(아래잎)에서 먼저 발생)

마그네슘 결핍(아래잎부터)

잎맥사이가 황화되는 것으로 심하면 갈변되어 낙엽되는 증상이다(마그네슘이 녹색 엽록소의 구성요소이므로, 결핍시 녹색을 잃게된다). 홍옥, 골덴데리셔스, 인도와 같은 품종에서는 마그네슘결핍에 의해 엽맥간 황화현상이 나타나고, 국광 및 후지에서는 황변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엽맥간이 흑갈색의 변색부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잎의 갈변은 8월중에 나타나며, 갈변증상이 넓어지면 낙엽된다. 그러나 결핍이 심한 경우에는 6월 하순부터 엽맥간 황화가 일어나는 수도 있다. 

마그네슘 결핍시 잎맥사이 황화
마그네슘 결핍이 심한 경우

결핍이 심한 나무는 수확기가 되어도 신초의 2차 신장이 많고, 과실은 작아지고, 붉은색 품종의 경우 색깔이 검붉게 되고, 지색이 어두워지며 과육에 푸른색이 남게 되어 착색이 대단히 불량하다. 사과원의 영양진단 결과 우리나라 과원의 경우 전반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한 상태로 결핍증상의 발생에 항상 유의하여야 한다.

[ 발생조건 ]
마그네슘결핍은 유효토심이 얕고 하층에 모래자갈층이 있는 토양의 뿌리분포가 얕은 사과원에서 많이 발생한다. 지형적으로는 경사지의 배수가 양호한 곳에서도 발생하기 쉽다. 토양중에 마그네슘이 상당량 있어도 칼리의 함량이 많을 때 칼리가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결핍증이 발생한다. 신개간지 토양 등 강산성토양에서는 마그네슘이 빗물을 따라 땅속 깊이 녹아 들어가므로 결핍되기 쉽다. 가뭄으로 토양이 건조하거나 공기의 유통이 나쁠 때에도 잘 흡수되지 못하므로 결핍증이 발생되기 쉽다.

 

[ 방지대책 ]
 (가) 고토비료 주기 : 토양산성을 고치고 동시에 마그네슘 공급 
-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마그네시아석회 같은 것이 좋다.
- 시용량 : 10a당 200∼300kg을 깊이갈이 하여 유기물과 함께 넣어 준다.
- 황산마그네슘 엽면 살포 : 2%액 5월 하순에 7~10일 간격으로 3~4회 살포. 과잉 살포나 아침 이슬이 있을 때의 살포 금지

 (나) 칼리비료의 시용량 제한 : 10kg/10a정도로 줄인다.
 - 각종 화학비료의 과용 삼가 

 (다) 기타 관리
 - 토양에 유기물을 충분히 주어 보수력과 보비력을 높여 줌.
 - 건조하면 관수
 - 하층토가 단단하거나 배수가 나쁘면 깊이갈이 또는 배수처리하여 뿌리 기능을 원활하게 함.

 

수용성마그네슘 16%, 유황 13% 함유된 엽면시비용 황산마그네슘을 14,500원에 구입하였다. 

황산마그네슘(황산고토)

500리터에 500g을 희석하여 엽면살포 했는데, 20kg 한포대 구입하면 1~2년은 버틸 수 있다.

 


주석1.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토양에 인산을 시용하더라도 인산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감귤의 마그네슘(Mg) 결핍증상과 방지대책]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한승갑

 

주석2.

Ca은 세포벽 사이에 있으면서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CO2)를 잡아서 세포 안(세포질)으로 넣어준다. 세포질로 들어온 CO2를 마그네슘(Mg)은 엽록체 속으로 끌어다 준다.

 

 

사과나무 '칼슘' 엽면시비 까발리기

5~6월은 사과의 칼슘 흡수량의 80% 정도는 시기임 [ 기본 효과 ] - 과일 경도 높힘. - 세포벽을 강하게 만들어 양분의 배출을 막아주고 물러짐을 최소화하여 곰팡이류에 내병성을 키워줌. - 저장기��

bunkerone.tistory.com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