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포제 만들기 준비

몇년 전이다.

고향에서 과수원을 운영하는 후배와 '톱신페스트(도포제) 가격이 비싸다' 이야기한 적 있다. 그 순간 나는 이런 아이디어를 냈다. 목공용 본드와 살균제를 혼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주석1참조).

 

작년 겨울부터 올해 늦은 봄까지 사과나무 전정을 했고, 이번 주에는 전정부위에 톱신페스를 도포할 계획이다.

그런데 갑자기 몇 해전 나의 아이디어가 생각이 났다. 혹여나 해서 도포제 만드는 방법을 검색해 보니, 나와 같은 아이디어로 이미 실행하신 분들이 몇 분 보였다. 역시나 모두들 열심히 고민하면서 살아가는구나하고 놀라기도 했다.

 

여기서는 도포제 만들기 재료에 대한 내용만 다룬다.

1. 어떤 살균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명칭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톱신엠'을 사용하면 '톱신페스트'가 되고, '실바고'를 사용하면 '실바코도포제'가 되는 것이다.

흔히들 도포제라면 '톱신페스트'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상표의 이름일 뿐이다. 도포제의 또 다른 이름으로 '톱신페스트'로 통용되는 셈이다. 마치 '스테이플러'를 '호치키스'라고 부르는 것 처럼 말이다. 팜한농에서 판매했던 '방호벽'이라 도포제도 있었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다. 

톱신페스트
실바코도포제
방호벽도포제

사진의 출처는 주석3 참조할 것.

 

톱신엠 혹은 실바코 수화제를 준비한다. 

톱신엠 수화제

 

2. 목공용본드를 준비한다.

인근 철물점에 가면 오공본드에서 만든 201,205 목공용 본드가 있을 것이다(주석2 참조). 201,205 번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모르겠다. 반드시 201,205 목공본드여야 할 필요는 없다. 또한 제조사가 오공본드여야 할 이유도 없다. 다만 생(生)나무에 사용할 것이므로 '친환경제품'본드로 도포제를 만들어야 겠다.

 

3. 먹물을 준비한다.

애초 나의 아이디어에는 먹물 사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어떤 과수농민이 도포제 제작시 먹물도 사용했다(주석4 참조)는 후기가 있어 나도 한번 적용해 볼까 한다.

먹물의 용도는 효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안료의 역할을 할 뿐이다.

먹물은 문구점에서 판다.

 

이제는 상술'한 재료를 믹스하면 된다. 

 


아래 내용은 4월 6일에 작성한 내용이다

 

 

[ 도포제 만들기 후기 ]

 

오늘(4월6일) 급히 고향과수원에 다녀왔다. 내일 비가 온다기에!.

도착 후 도포제 만들기에 돌입했다. 마침 창고에 '실바코'수화제가 있어서 목공용 본드와 혼합하여 만들었다.

적당히 혼합한 후 전정부위에 발랐다.

도포 직후

붓이 없어 나뭇가지에 도포제를 묻혀 발랐는데, 작업성이 떨어지고 도포면이 균일하지 않았다.

 

 

 

2~3시간 후 도포면

도포 완료 후 2~3시간 경과하면 도포면이 굳었다.

 

톱신페스트(1kg)의 시중 판매가격이 3 ~ 4만원인데, 나는 2,500원(목공 본드 가격)으로 도포제를 만들었으니 기분좋다.

내가 추정하는 재료비 내역이다.

목공본드(800g) * 1개 * 2,500원 + 실바코(100g) * 2개 * 10,000원 = 1kg(25,000원)

cf, 실바코 가격은 대략 가격임

 


주석1. 목공용 본드 : 과수원 근처의 아카시아나무 제거할 때 목공용 본드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

https://bunkerone.tistory.com/139

드릴접목시 접수&접목 사이를 목공용 본드로 메웠는데, 이때 목공용 본드가 살아있는 나무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무늬목 작업을 하면서 목공용 본드가 경화되면 마치 양초의 촛물이 굳은 것처럼 방어막을 형성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이 '톱신페스트' 자작품 아이디어를 고안하게 된 이유라 본다.

 

주석2. 주위에 '도배'재료를 파는 상점이 있으면 목공본드를 구비하고 있을 것이다. 내 경험으로 철품점 가격보다 저렴했다.

철품점에서 판매하는 쌍곰표 701 목공본드(800g)의 가격은 2,500원이다(19년-04-05기준).

 

주석3. '실바코페스트' 사진출처는 여기다.

https://blog.naver.com/poison3377/220651169389

'방호벽페스트'사진출처는 여기다.

https://blog.naver.com/yeoms1/221225797079

 

주석4. 내가 본 '도포제 만들기'검색 결과 중 가장 돋보이는 블로그다. 

https://blog.naver.com/hjs3821/221221955049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