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심 자리 & 결과지 관리


적심시  아랫눈과 아랫가지를 남기는 이유

- 나무 가지는 중앙 윗부분으로 30%, 밑부분으로 70% 영양공급이 된다.

  가지의 나이테의 간격이 윗부분은 조밀하고 아랫부분은 넓다.

- 따라서 영양 공급이 잘 되는 쪽인 아랫눈이나 아랫가지를 남겨야 가지가 잘 성장한다.

- 반대로 동계전정 시 가지를 단축할 때는 가지 성장을 억제해야 하므로 윗눈이나 윗가지를 남기고 전정하는 것이 좋다.


결과지의 과대지 관리

- 사과의 꽃눈은 꽃눈과 잎눈이 같이 있는 혼합아이므로 꽃눈이 꽃이 피면 잎눈이 나와 과대지를 만든다.

- 이 과대지에 사과를 달면 좋은 사과가 달리지 않는다.

- 전정시 사과를 단 자리에서 한두 눈 남기고 잘라내면 과대지가 2개 나오는데 다음 해에 여기에 아주 좋은 사과가 달린다.

- 전정시 사과를 단 자리에서 한두 눈 남기고 또 잘라주면 다음 해 좋은 사과가 달린다.

- 이런 식으로 세 번 사과를 수확(6년 경과)한 후에는 결과지를 교체해야 하는데, 이 경우 최초 과일이 달린 윗부분을 그루터기 전정하여 새로운 결과지로 교체한다.세 번 사과를 수확(6년 경과)한 후에는 결과지를 교체







출처 : http://blog.naver.com/hascho999/220312163833



※ 그루터기 전정 : 줄기의 끝부분을 남기고, 즉 줄기 그루터기를 남긴 채 전정을 하게 되면 나무의 근간(根幹)은 심각한 손상을 입습니다. 줄기 그루터기를 남겨야만 나무를 살릴 것으로 생각하지만. 결과는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출처] 적심세장방추형사과전정법.hwp/ 적심시 아랫눈이나 아랫가지를 남기는 이유/결과지의 과대지 관리|작성자 toma



  Comments,     Trackbacks